티눈
티눈은 만성적인 과도한 기계적 비틀림이나 마찰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다시 말해 지속적으로 힘이나 압력이 비교적 넓은 부위(1cm2)에 작용하면 먼저 굳은살이 발생하고,
이것이 국소 부위에 집중되면 티눈이 발생합니다.
01
티눈의 형태
티눈은 경성(hard)과 연성(soft) 티눈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경성 티눈
발가락의 등쪽이나 발바닥에 발생하는데, 병변 부위를 깎다보면 핵이 나타납니다.
이 핵이 하부의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무디고 거북한 감각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
연성 티눈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며 땀에 의해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축축해져 희게 보입니다.
티눈을 치료하지 않으면 보행시 통증, 윤활낭염, 물집, 감염관절염, 출혈, 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와의 감별은 앞서 사마귀 진단에 설명하였고 추가하여 티눈 핵을 보면 감별이 가능합니다.
02
티눈의 치료
일단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 생기므로 이러한 환경을 피해줘야 합니다.
교정 신발이나 패드로 원인을 완화해줍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파는 티눈고에 들어 있는 성분인 salicylic acid나 dichloroactic acid를 조심스럽게 자주 도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사마귀의 치료와 같이 소작하여 제거하거나 발바닥 같은 경우에는 사마귀와 같은 이유로 냉동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와 티눈 환자가 은근 많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병변 개수도 늘어날 수 있고 통증도 심해지면서 일상 생활에 불편감과 합병증도 올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